대장내시경은 성인이라면 주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다른 암들은 예방이 힘들지만 대장암은 대장 속에 용종이 성장하여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리로 예방이 가능한 암입니다. 오늘은 대장내시경 전에 먹을 수 있는 음식들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식단 정리
대장내시경 3일 전부터 웬만한 음식을 못 먹는 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 있으니 피해할 음식들은 피하고 먹을 수 있는 걸로만 섭취하시면 됩니다.
대장내시경 3일 전부터 금해야 하는 음식
- 채소류(김치, 나물)와 해조류(김, 미역 등)
- 씨 있는 과일(참외, 포도, 수박 등)
- 견과류(잣, 아몬드, 호두)
- 잡곡류(옥수수, 검정콩, 깨, 선식 등)
대장내시경 전에 먹을 수 있는 음식 정리
대장내시경 3일 전
- 부드러운 음식 : 계란(삶은 계란, 계란 프라이), 닭고기(살), 두부, 감자, 카스텔라, 바나나, 흰쌀밥, 간장, 참치캔, 생선살, 스팸 등은 가능합니다.
- 3일 전에는 소화가 아주 안 되는 과일의 씨나 내장 내시경 할 경우 시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검은색이 진한 음식들은 피하시면 됩니다.
대장내시경 2일 전
- 부드러운 음식 : 계란(삶은 계란, 계란 프라이), 닭고기(살), 두부, 감자, 카스텔라, 바나나, 흰쌀밥, 간장, 참치캔, 생선살, 스팸 등은 가능합니다
- 3일 전보다 식단을 신경 써서 조절하셔야 합니다. 3일 전에는 실수로 먹은 음식들이 있었다면 2일 전부터는 병원에서 권장한 대로 제대로 지켜서 식단 조절을 하셔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전날
- 아침, 점심 그냥 흰 죽만 드실 수 있습니다. 본죽이나 죽집 가시면 흰쌀 죽 있습니다. 그냥 흰쌀로만 되어있는 거에 간장 조금 뿌려서 드시면 됩니다. 아니면 집에서 흰 죽을 해서 드시고 건더기가 없는 국물이나 카스텔라를 드셔도 됩니다. 오후 4시 이후에는 금식해주시면 됩니다. 오후에 대장내시경을 하시는 분들은 저녁까지 드시고 당일날 오전부터 금식하시면 됩니다.
- 생수는 그냥 편하게 드셔도 됩니다. 너무 배고프면 파워에이드 등 이온음료를 먹어도 된다고 하지만 병원에서는 권장하지 않으니 안 드시는 게 좋습니다.
- 너무 배고파서 혹은 실수로 먹게 되면 대장내시경 할 때 시야가 방해가 되어 내시경 진행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내시경 비용도 다 지불해야 하고 내시경을 또 받아야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장내시경 당일날
- 마지막 대장 하제 약을 다 먹고 물 500ml에 기포 제거제를 드신 이후에는 물도 절대 드시면 안 됩니다. 목이 너무 마른 경우에는 물로 가글을 하시거나 아주 소량의 물로 목을 축이는 정도는 되지만 물을 많이 드시면 내시경을 물먹고 3시간 지나서 받으셔야 합니다. 어차피 내시경 하러 들어가면 잠들어서 목이 마른지도 모르게 되니 꾹 참아주시면 됩니다.
- 내시경을 받고 나서 용종 제거를 한 경우에는 의사에 지시에 따라주시고 내시경 결과가 정상인 경우에는 너무 자극적이지 않은 부드러운 식사 위주로 하시면 됩니다. 저는 그냥 일반식으로 먹었는데 아무 이상이 없었습니다. 계속적으로 가스가 분출되어 방귀가 많이 나오게 되는데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