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전 세계 시가총액 1위 업체 애플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애플이라는 브랜드는 전 세계 전자기기 분야에서 생태계의 최상위 포식자로서의 위치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애플 주식을 지금이라도 사야 하는 이유 앞으로의 미래에 대해 전망해 보겠습니다.
애플 주식 전망
애플은 세계 시총 1위 기업입니다. 그렇듯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애플 제품들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아이폰, 맥북, 아이패드, 에어 팟, 애플 워치 등 수많은 제품들을 우리는 몸에 지니고 있습니다. 아이폰을 쓰는 사람들은 자연스레 맥북을 쓰게 되고 다른 전자기기들 또한 서로의 호환성이 상당히 높아 애플 특유의 감성에 빠지면 애플의 매력에 헤어 나올 수가 없게 됩니다. 이런 애플의 주식 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최근 급락한 애플 주가
- 미국 주식시장이 폭락할 때에도 굳건히 버텨주었던 애플이 최근 들어 폭락하여 최근 130달러대로 들어왔습니다. 올해 8월만 하더라도 170달러대를 유지했었는데 최근 들어 많이 하락하며 매수 타이밍을 주고 있습니다.
- 최근 애플이 3분기 실적 발표를 한 후 7% 이상 주가가 급등하였습니다. 순이익과 매출지표에서 시장의 컨센서스를 웃돌았기 때문입니다. 달러가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강세이기 때문에 달러가 이처럼 폭등하지 않았다면 실적은 훨씬 더 좋게 나왔을 것입니다. 하지만 10월 31일부터 4일간 급락하며 오늘 기준 138.38 달러로 장 마감하였습니다. 조금 과도하게 빠진 부분이 있어 보입니다.
- 최근 급락의 이유는 중국 아이폰 공장인 폭스콘 공장에서 확진자가 발생하였다는 소식 때문인데요. 이 공장에서 아이폰 14를 80% 이상 생산하는데 7일간 봉쇄조치가 이어졌고 이 때문에 11월 출하량이 30% 정도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폭스콘이 있는 정저우시에서 10월 중순부터 직원들을 기숙사에 격리하였는데 음식과 약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다며 봉쇄에 지친 노동자들이 대거 탈출하여 그 수가 수만 명이 될 것이라고 외신들은 보도하고 있습니다.
- 블룸버그는 폭스콘 공장의 폐쇄 조치가 몇 개월로 연장될 수 있다고 우려의 소식을 전했는데요. 애플 제품을 거의 중국에서 만들어질 만큼 중국에 생산을 의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중국은 제로 코로나 정책을 아직도 유지하며 계속되는 봉쇄조치로 애플의 공급망 리스크를 계속해서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애플의 CEO인 팀 쿡 은 중국의 공급망 병목현상으로 인해 4분기에 약 80억 달러의 매출이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애플의 본질 가치가 훼손된 것이 아니다
- 최근 이러한 악재들로 인해 애플 주가가 지난 6월 이후 130달러대로 주저앉았습니다. 저는 이것을 매수 기회라고 보고 있습니다.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한 공급망 병목현상은 언젠가는 해결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중국 정부가 경기 침체로 인해 제로 코로나 완화 정책을 발표하고 있고 코로나는 전 세계적으로 이제 감기 수준으로 여겨진 지 오래이기 때문입니다.
- 이렇게 애플이라는 기업의 본질이 훼손된 것이 아닌 외부의 영향으로 잠깐 주가가 흔들린 것이기 때문에 지금을 매수 타이밍으로 보고 분할 매수에 들어가시면 좋은 투자가 될 것 같습니다. 예전에 북한이 미사일 쏠 때마다 한국 증시는 급락했었고 다음날이면 다시 급등해서 하락폭을 곧바로 회복하곤 했었습니다. 저는 이번 급락사태가 이것과 다르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 애플 워치의 1년 판매량은 스위스 시계의 전체 1년 판매량을 넘어선 지 오래입니다. 이는 애플의 왜 세계 시총 1위의 기업인지는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과 맥북 등 애플의 제품들은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의 워너비입니다.
애플의 현재 체력과 미래
- 애플 제품은 현재에도 엄청나게 팔리고 있습니다. 어마어마한 이익금을 다시 제품 개발에 재투자하여 늘 혁신적인 제품들을 내놓고 있는데요. 최근 6월에 자체 개발 칩 M2를 탑재한 맥북에어와 맥북프로를 선보였는데요. 반도체 칩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애플의 생태계의 확장 의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M1 칩이 나왔을 때도 시장의 반응은 뜨거웠는데 M1에 비해 M2는 CPU 속도가 18% 개선되었고 GPU 성능은 35% 좋아졌다고 합니다. 이번에 M2 칩을 탑재한 맥북의 디스플레이 위쪽에 아이폰을 부착하여 아이폰을 고성능 웹캠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이는 애플 카로 까지 애플의 디바이스들을 이어주는 애플의 생태계의 확장성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 애플의 감성을 좋아하는 수많은 전 세계 사람들은 애플 카 출시를 고대하며 기다리고 있습니다. 늘 혁신을 주도하던 애플의 전기차는 어떨지 상상이 잘 안 가기도 합니다. 전 세계 전기차 시장에 판도를 바꿀만한 차량이 나오지 않을까요? 또한 XR기기 시장 진출 , 애플 페이 등도 앞으로의 애플의 미래를 밝게 해 줄 것입니다.
마치며
애플은 늘 시장을 주도해왔고 혁신을 거듭해왔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기업의 실적과 미래가 꼭 주가에 수렴하는 것은 아니지만 미국 주식은 조금 다릅니다. 실적과 실력으로 냉정하게 판단하는 미국 증시에서 애플은 앞으로 더욱더 혁신을 거듭할 것이고 주주친화적인 정책을 펼칠 것입니다. 지금처럼 주가가 외부적인 요인으로 급락하였을 때 분할 매수 전략으로 잘 모아가신 다면 미래를 위한 꽤 좋은 투자가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