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쿠팡 이츠 배달 파트너를 자동차로 한 후기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퇴근하고 뭔가 부업을 하려고 찾아보던 중 쿠팡 이츠 배달 파트너를 한 달간 해보았는데요. 한 달간 경험으로 본 장단점과 수입에 대해서 실제 경험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쿠팡 이츠 배달 파트너 자동차로 배달하기
배달 시작 전에 준비사항 (앱 설치 및 가입하기)
- 앱스토어에서 쿠팡 이츠 배달 파트너를 다운로드하시거나 친구 초대 링크로 들어가셔서 친구 코드를 입력하시면 친구와 나한테 각각 1만 원씩 지급이 됩니다. 초대 링크는 Y4ATXDNR 로 입력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단 1주일 안에 한건은 배달을 완료하셔야 지급이 됩니다.
- 안전교육을 이수하시면 2만 원이 지급이 됩니다. 기본적인 안전교육이 진행되며 안전교육받기 전에 배달을 시작하셔도 되고 나중에 시간 나실 때 안전교육을 이수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배달시작전에 교육을 먼저 받으시는 게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 보냉백을 구입하셔도 되지만 차로 이동을 하니 굳이 없으셔도 되긴 합니다. 하지만 차에 음식 냄새가 많이 베기 때문에 보냉백을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배달 시작하기
- 쿠팡 이츠 배달 파트너 어플을 켜시고 배달 시작을 누르면 자동으로 배달 콜이 뜨게 됩니다. 배달을 원할 경우 밀어서 수락을 하시고 음식을 픽업할 장소로 가시면 됩니다. 주소복사를 하시고 티맵이나 카카오 맵으로 가셔서 붙여 넣기 하신 후 출발하시면 되겠습니다.
- 매장에 가셔서 어플에 나와있는 주문번호가 음식과 동일한지 확인하시고 배달지로 가시면 됩니다. 매장 픽업 완료 시 픽업 버튼을 눌러주시고 배달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 도착지에 도착해서 요청사항에 맞게 문 앞에 까지 배달완료 후 사진을 찍어두시면 좋습니다. 음식을 못 받았다고 하는 경우에 증거자료로 삼기 위함이니 귀찮으셔도 사진을 찍어 두시기 바랍니다.
- 서울지역에서 자동차로 배달을 갈 경우 퇴근 시간이 겹치는 경우에 길이 꽤 막혀서 시간대를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저는 주로 오후 8시 이후에 배달을 하는데 이유는 막히는 시간대 오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는 한 시간에 두건도 처리 못할 경우가 많아서입니다.
- 그래서 가끔 피크시간대는 이벤트를 하곤 하는데 오후 7시 ~ 오후 8시까지 3건 배달완료 시 9,000원 지급, 오후 5시 30분 ~ 오후 8시 20분까지 7건 완료 시 22,500원 지급과 같은 이벤트가 있을 경우에는 피크시간에 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오토바이는 그나마 나은데 자동차는 막히는 시간대에 배달하면 가성비가 진짜 안 나오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배달 완료 버튼을 누르면 완료한 지역 주변으로 배달 콜이 들어오게 되는데 주문이 안 들어올 경우에는 집 근처로 이동을 하면서 콜을 기다립니다. 그렇지 않으면 배달 콜이 계속 집과 멀리 잡힐 수도 있어서 마지막 배달을 끝내게 되면 집이랑 너무 멀리 떨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기름값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머릿속에 집으로 가는 동선을 그리면서 배달하시면 좋습니다.
- 처음에 3시간 배달을 정하고 나오셨다면 마지막 배달은 집 근처로 잡으시길 바랍니다. 배달 콜이 왔을 때 위치가 너무 멀면 과감히 취소하시고 집 쪽으로 콜을 잡으시길 바랍니다. 자동차로 배달하면 기름값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마지막 배달은 집 주변으로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배달 콜이 왔을 경우 콜을 수락하지 않거나 배달 수락 후에 취소를 하거나 배달에 아주 늦는 경우 페널티가 있다고 하는데 배달이 아주 많이 늦거나 배달 수락을 크게 거절하지 않는 선에서 하시면 별 문제는 없습니다.
평균 수입
- 서울시 동대문구 기준으로 야간시간대 (오후 8시~오후 11시) 기준 시간당 평균 10,000원 정도 벌었습니다. 기름값 제외하고 말이지요. 1시간에 할증이 붙은 먼 거리는 2건 정도 처리하고 가까운 거리는 3건 정도 처리하는데 먼 거리는 보통 5~7천 원 정도 수준이고 가까운 거리는 3~4천 원 수준의 배달료가 지급이 됩니다.
- 자동차로 배달을 했을 경우 가성비는 그리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토바이는 위험하기도 하고 걸어서 배달하거나 자전거로 배달하는 것은 좀 힘들기 때문에 퇴근 후에 저녁 먹고 운동도 할 겸 나와서 자동차로 배달 2~3시간 정도 하는 것은 추천드립니다.
- 하루 배달 2~3 시간하고 이벤트도 같이 수행하고 하면 대략 하루 3만 원 정도 이상의 수입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한 달 동안 꾸준히 할 경우 이벤트도 종종 참여하면서 일하면 대략 100만 원 정도 수익이 발생합니다.
- 비가 오는 날이나 눈이 많이 오는 날은 상대적으로 오토바이가 별로 없기 때문에 추가적인 요금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대략 보통 평균 배달비에 +3천 원 정도 더 벌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전후나 연말 피크시간 등 특별히 배달이 엄청나게 몰리는 때에는 시간별로 +5천 원이나 +만원 까지도 특별 이벤트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그냥 쉬엄쉬엄 내차 끌고 다니면서 용돈을 벌기엔 나쁘지 않습니다. 내가 원하는 시간대에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정산 지급일
- 9월 22일 ~ 30일에 일한 금액에 대해 10월 7일에 지급이 됩니다.
- 10월 1일 ~ 7일에 일한 금액은 10월 14일에 지급이 됩니다.
- 대략적으로 마지막 배달일자 기준 일주일 뒤에 지급이 되는데 공지사항에 일별로 지급일이 올라오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정산내역에서 3.3% 원천징수를 떼 가고 산재보험료를 제한 금액이 입금됩니다.
- 산재보험료는 미리 선공 제하는데 7,600원 정도 떼 가고 월 93시간 미만으로 일을 하거나 월 115만 원 이하의 배달 수입일 경우에는 자동으로 환급이 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직장인 분들이 퇴근하고 부업식으로 용돈벌이 하실 때 자동차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돈을 많이 버실 거면 오토바이 배달을 하시거나 배민 커넥트로 가셔야 합니다. 배민 커넥트는 시간제 보험을 가입해야 해서 저는 하지 않았는데요. 상대적으로 쿠팡 이츠는 배민 커넥트에 비해서 배달 콜이 적은 단점이 있기도 해서 배달 콜이 많이 없는 날은 몇십 분씩 대기를 한 경우도 있으니까요. 본격적으로 부업을 하실 분들은 배민과 쿠팡 둘 다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