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어린이집 유치원 차이점 장단점 비교 총 정리

by 홍부자씨 2022. 12. 28.

썸네일

 

아이들을 키우면서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무엇이 다른지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오늘은 나이대별로 유치원과 어린이집 중에 어디로 보내는 게 아이들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좋은 방법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차이점과 장단점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차이점

유치원은 교육부의 지도와 감독을 받는 시설이고 어린이집은 여가부의 산하에서 지도를 받는 시설입니다. 그래서 유치원은 국가의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어린이집은 지역사회의 복지 사업이라는 개념이 있고 여가부의 지원을 받습니다.

 

어린이집은 0세~취학 전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 유치원은 만 3세~취학 전의 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 어린이집은 영유아보육법에 의해 운영되고 유치원은 유아교육법에 의해 운영이 됩니다. 국립 유치원은 교육부 장관의 지도를 받고 공립과 사립 유치원은 교육감의 지도를 받습니다. 어린이집은 자치단체장의 지도를 받게 됩니다.

 

어린이집의 교사들은 보육교사 자격증(보건복지부 수여)으로 수업이 가능하고 유치원의 교사들은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교육부 수여, 유아교육과 전공 필수)이 있어야 합니다.

 

어린이집의 운영시간은 보통 종일제(12시간)이며 야간 보육도 가능합니다. 유치원은 종일제(8시간 이상), 반일제(4~5시간)로 운영이 됩니다.

 

어린이집은 일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연중무휴로 하는 곳이 많습니다.(맞벌이 부부에게 유리함) 유치원은 법정 운영일 수 180일을 채우면 유치원마다 재량으로 휴무가 가능해서 방학이 보통 긴 경우가 많습니다.(맞벌이 부부에게 불리함)

 

  • 아동 1인당 학비 보육료 지원금액
구 분 어린이집 사립유치원 국공립유치원
유아학비(유치원)/ 보육료(어린이집) 28만원 28만원 10만원
방과후 과정비(유치원) / 누리과정 운영비(어린이집) 7만원 7만원 5만원
합 계 35만원 35만원 15만원

 

어린이집의 장단점

  1. 국공립으로 운영하는 어린이집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2. 교육보다는 보육위주의 시설이 많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교육을 중시하는 어린이집도 많습니다. 이것도 결국 case by case입니다. 
  3. 어린이집은 운영시간이 보통 긴 곳이 많습니다. 야간에 운영을 하는 곳도 있어 일찍 퇴근을 못하는 맞벌이 부부들에게 유리합니다. 저녁 7시 반 정도에도 하원이 가능하고 저녁 6시에 어린이집에서 저녁을 먹일 수 있습니다.
  4. 비용이 저렴한 편이지만 특별활동이 많은 어린이집 같은 경우는 큰 비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유치원의 장단점

  1. 보육보다는 교육 위주로 커리큘럼이 운영됩니다.
  2. 운영시간이 어린이집 보다 짧은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하원시간이 종일제 기준으로 오후 3시 30분이며 반일제 기준으로 오후 12시 30분이면 하원을 합니다. 
  3. 여러 가지 활동이나 외부강사들 수업을 통해 아이들이 많은 체험을 할 기회가 많습니다.
  4. 초등학교에 붙어 있는 병설유치원의 경우에는 운동장과 환경이 아이들에게 친숙하기 때문에 초등학교를 진학할 때 적응하는 게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편입니다. 유치원마다 다르지만 일반유치원은 한 달에 보통 20만 원~50만 원 정도이고 영어유치원인 경우는 한 달에 130만 원~250만 원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5세 아이에게 어린이집과 유치원 중 뭐가 더 나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어린이집도 훌륭한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위 주로 수업하는 곳도 많기 때문에 유치원과 어린이집 중에 뭐가 유리한지는 원마다 장단점을 체크하셔서 결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에 어린이집이 취학 전 7세까지 이용이 가능한 곳이라면 취학 전까지 어린이 집을 보내셔도 됩니다. 이렇게 유치원을 보내지 않고 취학 전까지 어린이집을 쭉 보내는 경우에는 어린이집이 방학이 없거나 짧은 편이고 공휴일이나 일요일을 제외하고 연중무휴인 곳이 많아 맞벌이 부부에게 유리합니다. 

 

어린이 집이 4세 반까지만 있는 경우에는 5세부터 유치원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유치원의 경우에는 방학도 긴 편이고 하원시간도 오후 4시 정도로  빠른 경우가 많아 맞벌이 부부에게 불리한 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종일반은 운영하는지 방학기간은 어느 정도 인지 미리 체크하셔야 합니다.

 

결론은 어린이집과 유치원 둘 다 기본적인 교육에 있어 어느 하나 치우치거나 소홀히 하지 않기 때문에 case by case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나의 아이의 환경과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마치며

만 3세~만 5세의 아이들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둘 다 입학이 가능합니다. 요새는 교육위 주로 가르치는 어린이집도 많아 보통 동네에서 유명한 곳을 선별하여 보내는 편입니다. 

 

만 3세~만 5세의 아이들은 누리과정이라는 공통된 교육과정을 받게 됩니다. 이 교육과정을 통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모두 편견 없이 양질의 교육을 받게 됩니다. 

 

아무리 유명하고 좋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이라도 아이의 성향과 맞지 않는 다면 그것을 좋은 선택지가 아닐 것입니다. 결국 좋은 선생님과 좋은 마인드를 가진 원장과 커리큘럼이 있는 곳을 잘 선택하여 아이의 성향과 잘 맞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우체국 예금 적금 금리 장단점 총 정리

 

 

전세 사기 예방 팁 전세보증보험(HUG, HF, SGI) 종류 및 가이드

 

 

무주택자 집을 사야 하는 최적의 타이밍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