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방종 제거 수술 꼭 해야하는 걸까요?

by 홍부자씨 2022. 12. 22.

지방종은 피부층의 바로 아래의 피하조직에 생기는 지방 덩어리입니다. 일반적으로 몸 여러 부위에 생길 수 있으며 인체에 무해한 경우가 많지만 외관상 보기 안 좋을 수 있고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지방종 제거 수술을 꼭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방종 제거 수술 꼭 해야 하는 것일까요?

 

지방종 이란?

지방종이란 피부와 근육층 사이에 있는 피하조직에 생기는 얇은 피막으로 둘러싸여 있는 지방덩어리입니다. 대부분 양성 종양이며 인체에 무해한 경우가 많고 주로 목이나 팔, 허벅지, 몸통등 정상적인 지방조직이 있는 피하조직에서 많이 생깁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원인은 없으며 지방조직에서 유래된 종양을 지방종이라 부르고 진피층의 피지에서 유래된 종양을 피지낭종이라고 부릅니다. 

 

지방종은 자연치유가 거의 불가능해서 수술적인 방법으로 제거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지방종 제거 안 하면 생기는 문제들

  • 지방종은 크기가 점점 커지는 성향이 있어서 외관상 보기에 좋지 않고 목 뒤쪽에 생긴 지방종의 경우 크기가 클 경우에 목의 신경층을 압박하여 통증이나 어깨가 자주 뭉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다발성 지방종의 경우 작은 사이즈일 경우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지만 크기가 커질 경우 절개부위가 넓어질 수 있고 흉터 또한 커질 수 있으니 작을 때 제거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 신체에 생긴 지방종이 양성종양이 아닌 악성종양일 경우도 아주 간혹 있으니 미리 제거하고 조직검사를 통해 악성종양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주 작은 지방종이 신체 부위에 있지만 전혀 신경이 안 쓰일 정도로 일상생활이 불편이 없으시면 수술을 바로 안 하셔도 됩니다. 지방종이 보통 아주 천천히 자라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이지 않으신다면 그냥 두셨다가 나중에 불편해질 때 수술을 하셔도 됩니다.

 

지방종 제거 방법

비수술적 방법

지방흡입술을 통해 장비나 주사기로 제거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 경우에는 재발률이 높아 추천을 드리지는 않습니다.

 

수술적 방법

외과적인 수술로 환부를 최소한으로 절제하여 지방종을 빼내는 방법입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이며 외과나 성형외과, 피부과 등에서 수술을 진행하지만 보통 지방종 제거 전문 외과를 많이 가는 편입니다.

 

지방종 제거 수술 후기(목 뒤 지방종)

지방종 제거 수술 후 목에 생긴 흉터
지방종 제거 수술 후 목에 생긴 흉터

 

저는 목 뒤에 거의 5cm 정도 되는 지방종을 1년 전에 제거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목에 있는 줄도 몰랐는데 지인이 목에 뼈가 너무 튀어나와 있는 거 아니냐고 병원을 가보라고 해서 그때야 목에 지방종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였습니다. 대략 5년 이상 이 지방종을 지니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방종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나니 그제야 이유 없는 어깨 뭉침과 담증상이 이 지방종이 내 목에 신경층을 눌러서 생기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바로 병원을 알아보았습니다. 지방종 제거 전문병원을 알아봤는데 강동구에 있는 병원이 꽤 유명했습니다.

 

강동구에 있는 강동중앙내과외과(천보성 외과)가 지방종 제거로 유명한 병원인 것을 알게 되고 바로 예약날짜를 잡고 진료를 보았습니다. 진료 후 의사분은 사이즈가 커서 제거하는 것을 추천하셨고 저는 바로 수술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진료실 옆에 있는 수술실에서 바로 진행을 했으며 목 뒤쪽에 국소마취를 하고 지방종을 꺼내는데 까지 20분 정도 걸린 거 같습니다. 

 

수술 전에 특수초음파 검사를 하는데 이것이 비용이 좀 비싸서 지방종 제거 비용은 50만 원 나왔습니다. 당일 입원을 할 경우 몇 시간 정도 잠깐 입원하고 수술하면 전액 실비 보험처리가 가능합니다. 수술 이후 꿰맨 부위에 밴드 같은 걸 붙여 주시는데 붙인 채로 샤워도 하고 머리도 감고 일상생활은 바로 가능합니다. 

 

일주일 후에 실밥을 풀었는데 다행히 염증 없이 잘 아물어서 지금껏 불편함 없이 지내고 있습니다. 지방종 사이즈가 꽤 컸는데도 사진과 같이 흉터가 거의 남지 않아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지방종은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정확한 원인도 없습니다. 신체 부위 어디에서도 생길 수 있으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몸에 지방종을 지닌 채 살고 있습니다.

 

저는 제 몸에 굳이 있어봐야 좋지도 않은 지방 덩어리가 있다는 게 싫어서 바로 수술을 결정했습니다. 사이즈가 작아도 미루지 마시고 꼭 외과적인 수술을 통해 더 커지기 전에 흉터가 남지 않게 지방종을 제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지방종 제거 수술 후기(목 뒤 지방종)

 

 

대장내시경 검사 전 먹을 수 있는 음식 정리

 

 

우체국 예금 적금 금리 장단점 총 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