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운전을 하다 보면 서울 곳곳에 회전 교차로가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예전에 호주에서 생활할 때 많이 보던 회전교차로가 생겨 교통체증 없이 편리하게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회전교차로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통행방법과 안전운전 수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회전 교차로 운전 방법(회전차량 우선)
회전 교차로는 무조건 먼저 회전하고 있는 차량에게 우선 통행권이 있습니다. 따라서 뒤에 진입을 하는 차량은 돌고 있는 차량을 잘 보고 피해서 서서히 진입해야 합니다.
만약 회전 교차로 에서 사고시에는 과실비율이 후 진입차량이 80%정도 과실을 인정받게 됩니다.
회전 교차로(Roundabout)는 무엇인가요?
회전 교차로는 교통량이 그리 많지 않아 신호등이 필요할 정도가 아니지만 교차로에 사고가 빈번한 곳에 설치됩니다. 교통체증이 없어 운전자에게 편리하지만 기본적으로 서행을 해야 하는 곳이기 때문에 방어운전을 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유턴하는 차량에게도 상당히 편리합니다.
기본적으로 회전하는 차량이 주행에 우선권이 있습니다.
회전 교차로 통행 시 주의할 점
- 회전 교차로에 진입시에는 기본적으로 회전하는 차량을 살피며 서행 진입 합니다.
- 회전 교차로에서 진출입시 보행자가 있다면 보행자에게 우선적으로 양보해야 합니다.
- 회전 교차로를 진입할때는 회전하는 차량에게 반드시 양보해야 합니다.
- 회전 교차로는 반시계 방향으로 통행합니다.
- 회전 교차로 진입시에는 좌측 방향지시등을 진출시에는 뒤에 차량을 위해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야합니다.
회전교차로 장단점
장점
- 신호등이 없어 차량의 흐름이 빠르고 많은 교통량을 소화시킬수 있습니다.
- 회전 교차로 설치 후 사고발생 확률이 교통사고는 66%, 인명피해는 7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신호등이 없어서 전기비 절감으로 유지비가 적게들고 유턴이 아주 간단해서 교통 체증을 줄여줍니다.
단점
- 교통량이 아주 많은 곳에서는 교통체증이 심해지는 등의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양보와 배려가 지켜지는 나라에서 이용이 용이합니다. 양보하며 운전해야 하기에 기본적인 시민의식이 뒷바침되야 합니다.
- 설치비용이 많이 들고 넓은 면적이 필요합니다.
- 초보운전자 들에게 위험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안전교육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회전교차로 에서 사고 시 과실 비율은?
회전교차로에서 사고가 발생 한 경우 선 진입하여 회전하는 차량의 경우 20%, 진입하는 차량의 경우 80%의 과실이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
차선이 두개인 회전 교차로는 차선 변경을 하는 차량이 기본적으로 60%의 과실을 적용 받습니다.
하지만 명확한 사고과실 비율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없기 때문에 여러가지 요인들을 종합하여 과실을 따지게 됩니다. 이때에는 블랙박스 영상을 참고하게 되며 기본적으로 회전 교차로는 서로 양보해가며 서행으로 통과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마치며
호주나 미국등 외국에는 도로에서 회전교차로를 자주 볼수 있었는데 우리나라에도 회전 교차로가 많이 생겨서 교통체증 없이 편리하게 다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편리한 만큼 제대로 된 안전교육이 필요해 보입니다.
아직도 많은 운전자들이 정확하게 회전 교차로를 통행하는 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고 선진입 차량이 회전하다가 후진입 차량을 보고 갑자기 정지하는 경우도 종종 생기고 있습니다.
회전 교차로 통행에 대해 공익홍보물을 통해 교육하고 교차로 내에서의 사고시 정확한 과실에 대해 가이드라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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